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
영화 '아이 필 프리티'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제작진이 만든 2018년에 개봉한 코미디 드라마 영화입니다. 사랑스러운 에이미 슈머 배우가 주연을 맡아 자신감과 자존감 회복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제가 자주 재시청하는 영화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매력이 넘치는 활발한 성격과 뛰어난 패션센스를 지녔지만 다소 통통한 몸매에 늘 불만을 가지고 있는 주인공인 '르네'는 화장품 회사인 릴리 르클레어의 웹사이트 관리를 하고 있는 여성입니다. 본사 안내데스크에서 직원을 모집하는 공고를 보고 지원을 하려 하지만, 화장품 회사인 만큼 외모가 아름다워야 한다는 조건을 보고 르네는 자신감을 잃고 지원조차 하지 않습니다. 통통한 몸매에 불만이 있던 르네는 살을 빼기 위해 헬스클럽에서 스피닝에 열중합니다. 미친 듯이 페달을 밟다가 헬스클럽 바닥에 떨어져 머리를 부딪치게 된 르네는 깨어난 뒤 자신이 마법처럼 아름답게 변했다고 믿고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그러던 와중 세탁소에서 만난 에단이라는 남자가 르네에게 말을 걸자, 르네는 자신이 아름답기 때문에 에단이 자신의 번호를 원한다고 착각합니다. 아름다운 외모에 자신감이 생긴 그녀는 회사의 안내데스크 포지션에도 지원을 하고, 회사의 CEO인 에이버리 클레어는 그녀의 자신감 있는 모습과 안내데스크 직원 포지션에 대한 열정을 높이 평가해 고용하게 됩니다. 이후 안내데스크 직원으로 고용된 르네는 열정적으로 일하고, 에단과도 데이트를 하며 행복한 나날을 보냅니다. 그러던 와중 회사에서는 일반 여성들을 위한 화장품인 세컨드 라인을 출시하려 하지만, 늘 아름다운 여성으로 고급 브랜드 화장품 라인만 겪어왔던 CEO와 다른 직원들은 평범한 여성들의 구매패턴과 니즈를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르네는 평범한 여성의 입장에서 화장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얘기합니다. 그녀의 실제 경험에서 비롯된 실용적이고 사려 깊은 의견에 사람들은 그녀를 존경하게 됩니다. 르네의 능력을 높이 평가한 화장품 회사의 CEO이자, 아름다운 여성의 대명사로 불리는 에이버리는 르네와 에단을 동생 그랜트와 자신의 할머니이자 회사 설립자인 릴리 르클레어와 함께하는 식사 자리에 초대하기도 합니다.
자신감의 중요성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인해 르네는 단순한 안내 데스크 직원에서 벗어나 회사 설립자는 물론 대표와 함께 식사를 하고, 중요한 비즈니스 미팅의 프레젠테이션도 제안받게 됩니다. 자신이 예뻐졌다고 믿는 르네에게는 매일매일이 행복한 일상입니다. 일, 사랑, 인생 모든 것이 순탄하게 진행되는 듯 하지만, 예뻐졌다고 착각하는 르네는 자신감이 지나치게 높아지면서 자만심까지 가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 절친들에게 상처를 주기까지 합니다. 그러던 와중 르네는 다시 한번 머리를 부딪히는 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다시 깨어나 거울을 보는 르네는 자신이 다시 뚱뚱했던 본 모습으로 돌아온 것을 발견합니다. 사실 르네는 사고로 인해 자신이 예뻐 보이는 착시 효과를 겪었던 것뿐, 늘 같은 모습이었습니다. 자신의 본모습으로 돌아와 실망한 르네는 자신이 다시 못생겨졌다고 생각하며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자신감이 사라진 르네는 회사도 나가지 않고, 자신을 사랑해 주는 남자친구도 피해 다니게 됩니다. 그러나 르네는 스피닝클럽에서 만났던 아름다운 모델 역시 스스로 자존감 낮아하는 모습과, 자신의 롤모델인 CEO 에이버리조차 목소리에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던 것을 기억하고 무언가를 깨달은 듯합니다. 세컨드 라인 출시 행사장에서 진입한 르네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자신감의 중요성에 대해 연설을 합니다. 또한 릴리 르클레어의 세컨드 라인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일반 여성들을 위한 화장품이라며 성공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마무리합니다. 이 프레젠테이션이 정말 감동적인데요, 그 동안 너무 외적인 면에만 신경을 쓰지 않았나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끔 만들기도 합니다.
아름다움의 재정의
메이크오버라는 주제로 제작된 영화에서는 보통 완벽하게 다른 여성이 예뻐지기 전과 예뻐진 후의 모습을 연기합니다. 그러나 '아이 필 프리티'에서는 주인공인 에이미 슈머(르네 베넷 역할)가 영화의 초반부터 끝까지 주인공을 연기합니다. 에이미 슈머는 실제 외모는 달라지지 않았지만 자신을 아름답고 당당한 여성으로 바라보고 행동하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자신감있는 모습으로 변할 수 있는지 확실히 보여주며 관객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영화 속 르네의 새로운 자신감은 외모가 아닌 내면에서 비롯되며, 자신감 있는 행동과 자존감이 얼마나 내 삶을 다르게 만들어주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점점 더 아름다운 외모, 완벽한 몸매만이 진정한 미의 가치로 소비되는 요즘 시대에서, '아이 필 프리티'는 내면의 아름다움과 자신감의 중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과 자존감이라는 심오한 주제에 진정성 있게 접근한 영화로,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인생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국내 평점 역시 10점 만점에 9.03을 기록할 정도로 국내 관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남들의 평가로 인해 자신감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또한 자기 자신을 믿고 소중하게 여길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영화라고 평가됩니다. 저 역시 이 영화를 본 뒤 내가 나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게 해 준 영화로,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이고 싶은 분들이라면 꼭 감상하시기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