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소녀와 영웅의 모험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인 '모아나'는 한국에서는 2017년 1월에 개봉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애니메이션 영화를 즐겨보지 않았던 타입이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애니메이션 영화를 즐겨보게 됐습니다. 아이들 영화라고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심오하고, 어른이 보기에도 감동적인 영화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모아나'는 겨울왕국과 주토피아 제작진이 참여해, 개봉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던 작품이라 궁금해 관람했습니다. '모아나'는 애니메이션 영화를 즐겨보지 않는 저를 단숨에 사로잡아버렸습니다. 그리고 '모아나'는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디즈니 영화로 등극하기도 했습니다. '모아나'는 바다에게 선택받은 소녀와 신에게 선택받은 영웅의 모험 이야기가 큰 줄거리입니다. 바다와 교감하는 바다의 소녀 '모아나'는 자신이 살고 있는 모투누이 섬이 저주에 걸리자 섬을 구하기 위해 머나먼 항해를 떠납니다. 그리고 섬에 걸린 저주를 풀기 위해 전설의 영웅 마우이의 힘이 필요한 상황인 것을 알게 됩니다. 모아나는 전설의 영웅인 마우이를 우여곡절 끝에 설득해 운명적 모험을 함께 떠납니다. 태초의 여신 테 피티(Te Fiti)는 만물과 생명을 창조하고 끝없는 잠에 빠져들었습니다. 테 피티의 심장에 담긴 창조의 힘을 노린 영웅 마우이는 그 심장을 훔쳤다가 잠에서 깨어난 흉악한 용암 괴물 테 카와 바다에 의해 섬에 유배됩니다. 이때 마우이의 심장과 그의 변신에 필요한 도구인 갈고리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때부터 바다에 폭풍우가 치고 괴물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투누이 부족이 살고 있는 섬에도 점점 그 죽음의 저주가 다가오기 시작하면서 영화는 흥미로운 스토리를 시작해 갑니다. 미래의 모투누이 족장이 될 모아나는 어린 시절부터 따뜻한 마음씨를 가졌습니다. 모아나는 갓 태어난 바다 거북이가 새들의 공격으로 곤란한 상황에 처하자 거북이를 안전히 지켜 바다에 잘 도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바다는 실시간으로 그 상황을 모두 지켜보고 있었죠. 하지만 추장이자 모아나의 아버지인 투이는 모아나에게 매일같이 바다 근처엔 얼씬도 하지 말라 신신당부합니다. 그럼에도 모아나는 늘 바다로 나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저버리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행하게도 모아나의 할머니인 탈라는 모아나에게 마음속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하라고 말해줍니다. 그 후 모아나는 모투누이 섬을 구하기 위해 모험을 떠날 것을 결심합니다. 모아나는 어리지만 그 누구보다 강인하고 독립적인 소녀입니다. 늘 도전을 꿈꾸고 이를 실현하는 모아나의 여정은 독립적이고 성장하는 자기 자신을 만들어가기도 합니다. 아직 어리지만 강단 있는 모습과 실패에 굴하지 않는 모아나의 모습을 보면서, 저 역시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됐습니다. 모아나의 용감함과 결단력이 제가 가장 사랑하는 디즈니 캐릭터로 '모아나'를 선택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매력적인 스토리라인
'모아나'는 또한 액티브한 모험과 유머, 감동을 모두 완벽하게 살려낸 매력적인 스토리라인을 보여줍니다. 자신이 태어나고 자라난 섬을 구하기 위한 모아나의 여정이 중심인 스토리라인입니다. 그리고 모아나의 여정에는 마우이와의 우정, 갈등, 액션 등이 지루할틈 없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모아나'가 그동안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독특한 폴리네시아 문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바로 이 점이 문화적 다양성을 포용하는 발전으로 느껴졌습니다. 폴리네시아 신화를 베이스로 모아나는 풍부하고 활기찬 새로운 세계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모아나'는 독특한 문화적 관점과 세계관을 선보임으로써 즐거움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영화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만들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한편 바다로 모험을 떠난 모아나는 전설의 영웅인 마우이를 찾아 함께 모험을 떠납니다. 하지만 마우이는 갈고리가 있어도 자신이 2천 년 전처럼 제대로 변신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모아나는 신들이 마우이를 거둬 반신반인으로 만든 것은 그럴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었을 거라고 위로해 줍니다. 그리고 모아나는 마우이가 사람들의 영웅이라는 것을 기억하라며 용기를 북돋워 줍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모아나는 마우이가 인간 부모에게 버림받고 신들에게 갈고리를 받아 반신반인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전설 속 이야기에서와 달리, 마우이가 자신의 탐욕이 아닌 사람들을 위하는 마음에 테 피티의 심장을 훔쳤다는 것을 알게 되기도 하죠. 모아나는 마우이가 좋은 일을 많이 해서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길을 택한 것에 감명받으며 그를 진심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마침내 서로를 인정하고 의지하게 된 둘은 스승과 제자가 되어 함께 모험을 해나갑니다. 이렇듯 모아나와 마우이는 서로를 만나 더욱 성장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발전하는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모아나와 마우이 모두 자신의 정체성을 인정하는 과정에서 두려움과 역경을 만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두려움에 정면으로 맞서고 힘든 도전을 개인의 발전과 성장을 위한 디딤돌로 바꾸는 모습을 보여주며 감동을 자아냅니다.
결단력과 용기
한편 테 카와의 싸움에서 실패한 모아나는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마우이 역시 싸움으로 인해 갈고리가 부서지기 직전인 상태가 되자, 갈고리가 없으면 자신은 아무것도 아니라며 화를 냅니다. 모아나는 역시 절망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모아나는 할머니의 영혼을 만나고, 다시 한번 용기를 얻어 자신의 힘으로 심장을 되돌려 놓기 위해 재도전합니다. 모아나는 테 피티의 심장을 되돌리기 위해 테 카와 맞서고, 마우이 역시 다시 나타나 테 피티가 누운 섬으로 모아나가 도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모아나는 마침내 심장을 되돌려주는데 성공합니다. 본래 자신의 모습으로 돌아온 테 티피는 세상을 다시 평화롭게 만들고, 모아나에게는 섬으로 돌아갈 수 있는 새 배를, 마우이에게는 새 갈고리를 줍니다. 마우이는 그녀의 성공과 성장을 축하해 주고, 모아나는 섬으로 되돌아갑니다. 모아나가 다시 돌아오자 부족들은 그녀를 격하게 반겨줍니다. 모아나는 선장의 뒤를 이어 항해사가 되고, 모투누이 섬은 저주가 풀리고 다시 평화로워집니다. 그 이후 모아나와 투이, 시나를 비롯한 모든 부족원들은 모아나를 중심으로 다시 한번 대양 항해를 떠나게 됩니다. 영화 속에서 모아나는 섬을 구하기 위한 여정에서 꽤 많은 위기와 역경을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모아나는 잠시 슬퍼하고, 다시 한번 일어나 도전을 이어갑니다. 이렇듯 모아나의 흔들리지 않는 결단력은 동기부여의 상징으로 느껴졌습니다. 어려운 역경과 다른 사람들의 회의적인 시각에도 모아나는 그녀의 마음을 충실히 따르고, 자신의 정체성과 원하는 일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합니다. 저 역시 새로운 도전을 해나가는 중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휘둘리기도 하고, 내 결심에 대해 의심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모아나'를 보면서 결국 내 자신을 가장 잘 믿어줄 수 있는 건 바로 나라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애니메이션 영화 속 캐릭터이지만, '모아나'를 보면서 용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제가 가장 사랑하는 애니메이션 영화 '모아나'는 현재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이나 두려움 앞에서 도전을 망설이고 있는 분들께 강력하게 추천드리고 싶은 영화입니다. 영화 속 어린 소녀와 영웅이 보여주는 결단력과 도전정신이 내게도 다시 한번 도전할 용기를 전달해 주기 때문입니다. 자신감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영화 '모아나'를 꼭 보시기 바랍니다.